초보개발자

[QUADTREE] 쿼드 트리 뒤집기 본문

알고리즘/문제해결 소스코드

[QUADTREE] 쿼드 트리 뒤집기

___yejin 2016. 5. 20. 11:09
  • 분류: 분할정복
  • 난이도: 하
  • 입력: 테스트 케이스 C(<=50), 문자열 길이 1,000 이하
  • 출력: 상하로 뒤집은 결과를 쿼드 트리 압축해서 출력
  • 소스

#include <iostream>

#include <queue> using namespace std; typedef struct TreeNode{ char ch; TreeNode* parent; TreeNode* child[4]; TreeNode(char ch, TreeNode* temp) : ch(ch), parent(temp) {} }node; class QUADTREE{ private: node* root; queue str; public: QUADTREE(char* ch) :root(NULL) { for (int i = 0; ch[i] != '\0'; i++) str.push(ch[i]); if (str.size() == 1) cout << ch << endl; else{ node* temp = new node(str.front(), NULL); root = temp; str.pop(); MakeTree(root); ChangeTree(root); ShowStr(root); cout << endl; } } void MakeTree(node* ptr){ for (int i = 0; i < 4; i++){ node* temp = new node(str.front(), ptr); str.pop(); ptr->child[i] = temp; if (temp->ch == 'x') MakeTree(temp); } } void ChangeTree(node* ptr){ for (int i = 0; i < 2; i++){ node* temp = ptr->child[i]; ptr->child[i] = ptr->child[i + 2]; ptr->child[i + 2] = temp; if (ptr->child[i]->ch == 'x') ChangeTree(ptr->child[i]); if (ptr->child[i + 2]->ch == 'x') ChangeTree(ptr->child[i + 2]); } } void ShowStr(node* ptr){ cout << ptr->ch; for (int i = 0; i < 4; i++){ if (ptr->child[i]->ch == 'x') ShowStr(ptr->child[i]); else cout << ptr->child[i]->ch; } } }; int main(){ int count; cin >> count; for (int i = 0; i < count; i++){ char str[1000]; cin >> str; QUADTREE QT(str); } return 0; }
  • 소스 설명:
    1. struct TreeNode: tree의 각 노드를 정의. 문자 ch와 parent, 4개의 child로 구성
    2. class QUADTREE: 각각 생성자와 MakeTree, ChangeTree, SowStr 멤버함수로 구성
    3. MakeTree(node* ptr): tree를 처음 구성할 때 만듦. queue에 입력값을 순서대로 pop해서 트리형태로 만든다. 자식이 무조건 4개이므로 for문을 4번 돌린다. 입력값이 'x'이면 다시 자식이 있다는 의미로 해당 함수를 다시 호출한다.
    4. ChangeTree(node* ptr): 만들어진 tree를 상하구분해서 새로 만드는 함수이다. 상하이므로, 1번째와 3번째 자식을, 2번째와 4번재 자식을 교체한다. 만약 그 자식이 'x'이면 다시 해당 함수를 다시 호출한다.
    5. ShowStr(node* ptr): 상하를 바꾼 트리를 출력한다. 만약 자식이 'x'이면 다시 해당 함수를 호출한다. 자식의 개수가 4개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for문을 4번 돌린다.
  • 참고사이트: https://www.algospot.com/judge/problem/read/QUADTREE#


'알고리즘 > 문제해결 소스코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LAN] 근거리 네트워크  (0) 2017.03.02
[TRAVERSAL] 트리 순회 순서 변경  (0) 2017.02.21
[POTION] 마법의 약  (0) 2016.03.18
[POLY] 폴리오미노  (0) 2016.03.11
[PACKING] 여행짐싸기  (0) 2016.03.04
Comments